스승의날 선물 김영란법(대상 가능 금지 기준 처벌)

스승의날 선생님께 선물을 드릴 때 김영란법(청탁금지법)에 걸리는지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영란법이 적용되는 대상과 스승의날 가능 선물과 금지 선물을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선물을 반환하는 방법과 선물을 주고받았을 때 처벌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승의날 선물 김영란법

스승의날은 1965년부터 매년 5월 15일로 지정되어 기념되고 있습니다. 5월 15일은 세종대왕의 탄신일입니다. 온 백성의 스승이었던 세종대왕의 탄신일을 스승의날로 지정한 것입니다.

스승의날을 기념해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선생님에게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카네이션 혹은 진심을 담은 선물을 주곤 했습니다. 하지만 2015년 ‘김영란법’으로 더 잘 알려진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스승의날 일정 금액 이상의 선물을 준다면 문제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스승의날 김영란법 적용 기관

스승의날 선물과 관련해 김영란법이 적용되는 기관은 ‘교육기관’입니다. ‘보육기관’은 김영란법에 해당이 없습니다.

따라서 김영란법에 저촉되는 ‘교육기관’의 학교 선생님, 교수님, 유치원 교사 및 원장, 어린이집 원장, 학교 운동부 감독, 코치 등은 스승의날 선물과 관련해 김영란법 규제 대상입니다.

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는 ‘보육기관’의 어린이집 보육교사 및 방과후 선생님 등은 스승의날 선물에서 자유롭습니다.

2. 스승의날 가능 선물

스승의날 김영란법에 해당하는 공직자 선생님에게 드릴 수 있는 가능한 선물은 대표적으로 직접 쓴 편지가 있습니다. 비슷하게 롤링 페이퍼나 감사 현수막 등도 허용됩니다.

또한 카네이션 및 꽃은 학생 대표로 공개적으로 드리는 경우 ‘청탁금지법 제3장 제8조 제8호‘의 사회상규에 허용되어 스승의날 선물할 수 있습니다.

작년 담임선생님은 성적평가 및 지도가 종료되었다면 5만원 이하의 선물(농수산물 및 가공품의 경우 10만원)은 가능합니다. 단, 담임은 아니지만 학년이 올라가도 과목 선생님 등으로 평가 혹은 지도에 관여되었다면 금지됩니다.

만약 졸업한 학교의 선생님이고 직무관련성이 사라졌다면 스승의날 선물을 드릴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도 1회 100만원, 1년 300만원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 학생이 직접 쓴 손편지 혹은 카드편지
  • 학생 대표로 공개적으로 선생님께 드리는 카네이션 및 꽃
  • 작년 담임선생님께 드리는 5만원 이하 선물
  • 졸업한 학교 은사님에게 드리는 선물

3. 스승의날 금지 선물

스승의날 힉생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선생님에게 5만원 이하의 선물을 하는 것은 김영란법으로 금지됩니다. 선생님과 학생간 성적평가 및 지도가 관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청탁금지법 제 3장 8조 제3항 2호’의 예외사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스승의날을 맞아 학부님이 선생님과 면담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사가는 음료수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청탁금지법 예외사항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작년 담임선생님 및 졸업한 학교의 은사님은 성적평가 및 지도가 종료되었다면 5만원 이하의 선물(농수산물 및 가공품의 경우 10만원)은 가능하지만, 기프티콘 및 상품권은 금지됩니다. 기프티콘과 상품권은 유가증권에 해당해 선물의 범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졸업한 학교의 선생님이지만, 형제 및 자매가 그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스승의날 선물을 드릴 수 없습니다. 직무관련성이 있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학부모회 및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스승의날을 맞아 교장 및 교감선생님께 선물을 드리는 것도 금지됩니다. 회의체와 학교 운영자 간의 직무 관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학생들이 돈을 모아 드리는 5만원 이하의 선물
  • 학부모가 담임선생님과 면담하며 드리는 음료수
  • 작년 담임선생님께 드리는 기프티콘 및 상품권
  • 형제 및 자매가 다니는 학교 선생님에게 드리는 선물
  • 학부모회 및 학교운영위원회 관계자가 교장 및 교감 선생님께 드리는 선물

4. 스승의날 선물 반환 방법

스승의날 대면으로 선물을 받았다면 지체없이 제공자에게 거절 의사를 표현 및 반환해야 합니다.

만약 대면이 아닌 카톡 기프티콘과 같은 모바일 선물을 받았다면, 마찬가지로 거절의사를 표현해 제공자가 취소하도록 하거나 받은 선생님이 고객센터로 연락해 ‘선물거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 선물거절을 할 경우 보낸 학생 혹은 학부모에게 100% 환불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5. 스승의날 선물 처벌

스승의날 김영란법에 저촉되는 선물을 주고받았다면 선물을 받는 선생님뿐만 아니라 선물을 제공한 사람도 과태료 및 형사 처벌 대상이 됩니다.

만약 선생님의 경우 지체없이 신고 및 반환하였다면 처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선물 제공자는 금품의 가격에 따라 처벌(과태료 혹은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관련글

학교 입학금, 수업료, 학용품비를 지원하는 포인트인 ‘교육급여 바우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초, 중, 고등학생 교육급여 지급 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등을 소개해드립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랫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등학교의 돌봄교실과 방과후수업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 및 신청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방법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책 제도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POLICY-OH